여드름

턱주변여드름 원인과 치료법

미래솔한의원_ 2013. 1. 7. 16:27

턱주변여드름 원인과 치료법



안녕하세요. 미래솔한의원입니다.^^


흔히 사춘기 시절의 여드름은 왕성한 성호르몬의 분비로 인해 피지선이 자극을 받고 이로 인해 피지의 분비량이 급증하게 되서 생기는데요. 


이와 달리 최근에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음주와 같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시작하게 되는 성인여드름의 발생이 늘고 있는데요. 


한방에서는 이러한 여드름을 단순히 피부의 문제로만 바라보기 보다는 몸속 장기의 문제로 생각하고 각 부위별로 특정 장기의 이상을 가늠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얼굴의 여드름 중 은근히 신경쓰이는 턱주변여드름의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남녀별로 원인도 다르다.



얼굴의 많은 여드름 중 턱주변에 많이 나는 여드름의 경우 남성과 여성을 나누어서 그 원인을 달리 보게 되는데요. 


특히 여성의 경우 자궁의 순환 기능의 이상을 문제로 보기 때문입니다. 또한 남성의 경우에는 잘못된 면도 습관으로 인해 턱주변에 여드름이 발생하고 악화가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의 원인으로 보면 손으로 턱을 괴는 습관을 가진 분들의 경우 손에 있는 세균이 턱에 닿아 여드름이 염증성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턱주변여드름, 그 특징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보면.. 



턱 주위만 나는 여드름의 경우 주로 성인들에게 다발하는 성인여드름의 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앞서 말한 것처럼 여성분들의 경우 입과 턱주변의 여드름은 자궁의 기능이상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때 동반되는 질환으로 생리통, 생리주기 이상, 질염, 부정자궁출혈 등의 질환을 가질 수 있습니다. 




더욱이 이런 경우 생리기간이 가까워 올수록 심해지는 특징이 있으며 생리가 끝나면 증상이 약화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턱주변여드름은 염증이 심한 화농성으로 진행되기 쉬우며, 그 원인의 특성상 켈로이드성 흉터와 같은 여드름흉터가 남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적절한 치료법으로 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턱주변여드름 치료법은?


주로 아래턱과 목부위까지 나타나는 여드름의 경우 화농성여드름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요. 어떤 경우 겉에서 보면 색깔이 붉지는 않지만 피부 아래에 큰 덩어리가 있는 결절성의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턱주변여드름의 치료법으로는 혈액과 임파액 같은 체액의 순환이 좋지 않은 경우로 보고, 치료 시 전신의 혈액, 체액의 순환과 체질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이 병행됩니다. 




또한 어떤 여드름이든 마찬가지이겠지만 턱주변여드름 역시 외부와 내부의 원인이 존재하므로 단순히 겉만 치료하거나 속만 치료하는 방법보다는 겉과 속을 모두 정상화 시키는 치료법으로 치료해야 재발을 방지하게 되는 근본적인 턱주변여드름 치료법이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